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도시락

점심 도시락 필요 칼로리 계산

by 유부식 2024. 1. 9.
반응형

일반 성인의 점심 도시락에 필요한 적합 칼로리는 몇 일까?

 

 

도시락을 먹으며 문득 내가 권장량 보다 많이 먹는지 적게 먹는지 궁금해졌다.

 

 

배만 부르면 그만이라 생각하고 식사량을 유지하고 있는데, 어쩌면 나는 필요량 보다 더 먹을지도 모르겠단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면 기준치와 내가 먹었던 도시락을 칼로리 화하여 대조해 보면 답을 얻을 수 있으리란 결론에 이르렀다.

 

 

 

1. 성인 하루 권장 칼로리 산출

일반 성인이 하루에 필요한 칼로리는 평균적으로 2,500에서 2,600킬로칼로리이다.

 

 

최대치인 2,600킬로칼로리가 내게 필요하다 가정하고 아침을 보통 먹지 않으니 나는 점심과 저녁에 각각 1,300킬로칼로리를 섭취해야 권장량에 도달할 수 있다.

 

 

그렇다면 범위를 좁혀 점심에 먹은 도시락이 1,300킬로칼로리 보다 많은지 적은 지 따져 보자.

 

 

 

2. 실제 먹은 도시락 칼로리 산출

오늘 먹었던 도시락을 들어 실제 섭취한 칼로리를 계산해 보자.

 

 

점심-도시락-필요-칼로리-계산
점심 도시락 필요 칼로리 계산

 

 

오늘 먹었던 도시락 반찬은 밥, 떡갈비, 무나물, 곤드레나물, 시금치나물이었다.

 

 

식품 검색을 통해 계산한 오늘 내가 먹은 도시락의 칼로리는 아래와 같다.

오늘 먹은 도시락 단 위 소요 칼로리
흑미밥 1공기 330kcal
떡갈비 100g 800kcal
무나물 1인분 30kcal
곤드레나물 100g 33kcal
시금치나물 1접시(소) 57kcal
합계 1,250kcal

 

 

예상외로 잘 먹고 있다.

 

 

도시락 반찬용기가 생각보다 작아 위의 기준보다는 덜 먹었겠지만, 이 정도면 잘 먹고 다니는 듯하다.

 

 

종종 내가 먹은 도시락의 칼로리가 얼마인지 계산하여 적정량을 섭취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재밌는 일인 듯하다.

 

 

 

반응형

댓글